안녕하세요. 투모라이즈 블로그 독자여러분.

첫 번째 포스팅으로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이색직업가이드는 여러 직업중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고, 또 아직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직업들을 소개해 드릴텐데요.

투모라이즈에서 만나볼 수 없었던, 새롭고 독특한 직업들을 만나볼 수 있는 이색직업가이드! 지금 시작합니다.

이번 이색직업 가이드에서는 향기의 예술가라고 할 수 있는 직업인 '조향사' 에 대해서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조향사가 되려면, 어떤 학과에 진학해야 하고 어떤 자격증을 취득해야 할까요? 

조향사가 하는 일과 전망이 궁금하신가요? 


이 모든 질문에 답은 아래에 있습니다. 차근차근 따라오세요~




" 걸작 회화가 단지 잘 조합된 물감은 아니잖습니까, 음식도 마찬가집니다. 레시피가 재료를 화학적으로 어떻게

섞는지를 표현하는 것은 아니겠죠. 그런의미에서 저는 향수 설계도를 포뮬라 보다는 레시피라고 부르고 싶네요."


                                                                                                         -티에리 바세 (Thierry Wasser)-


http://tomorize.blog.me/30133565158







 


                                   

<조향사 하는 일>




조향사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일까요? 한마디로 이야기 하면 조향사는 여러가지 향의 원료들을 조합해 새로운 향이나 필요한 향을 만들어 내는 사람입니다. 일반적으로 조향사 하면 향수를 만드는 사람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사실 조향사는 만드는 향의 종류에 따라서 두 가지 이름으로 분리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Flavorist

Flavorist들은 Flavor라고 하는 식품이나 상품의 향을 다룹니다. 식품도 다루기 때문에 입과 코를 모두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지요. 그리고 작업 대상이 대부분 식품이므로 모든 원료는 인체에 해가 되는 물질은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되겠지요, 따라서 향의 안정성을 체크하는 일도 합니다. 인간의 식생활은 지극히 보수 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기존에 경험하지 않았던 향에 대해서는 선호도가 지극히 낮다고 합니다. 그래서 Flavorist들은 자연의 향을 모방하고 재현 하는 것이 주 업무 입니다.

 



                          


                                           <여성을 더 매력적이게 해주는 향수는 Perfumer 가 만들어 냅니다>




Perfumer

Perfumer는 입은 사용하지 않고 코만 사용하는 조향사 인데요. 이 분야는 천연에 존재 하거나 존재하지 않거나 조향하는데 크게 제약을 받지 않으며단지 인간의 후각을 자극하여기분 좋게 느끼게 해주는 아름다운 향 (fragrance)만을 다루게 됩니다. 자연계에 없는 냄새라도 인간이 좋아하기만 하면 됨으로 매우 창의적인 작업들을 하게 되지요. 따라서 Perfumer에게는 상상력과 감수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Perfumer와 Flavorist 모두 고객으로 로부터 의뢰받은 연구와 독자적인 창의적 연구의 2종류의 업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의 대부분은 물론 고객으로 부터 오는 의뢰라고 합니다. 이때 조향사는 고객(사용자, 기업)로부터 향의 용도, 향의 느낌, 향료가격, 연구기간등을 한정받아 거기에 맞는 향료를 만들게 되는데요, 통상적으로 향료는 다른 회사와 경쟁을 하기 때문에, 실제 소비자와 고객 모두를 납득 시킬 만한 향료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조향사는 향을 만드는 지식 뿐 아니라, 시장의 상황이나 향의 트랜드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조향사들은 아래의 순서대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1) 시장 파악

2) 경쟁제품에 대한 정보 조사

3) 소비자의 기호 분석

4) 향의 설계

5) 햡의 조합

6) 향의 안정성 테스트






세계 3대 향료회사 IFF의 뉴욕본사(출처:wikipedia) 






                                                                               

<조향사 미래전망>





1) 산업전망


조향사의 미래전망은 매우 좋은 편 입니다. 최근 세계 추세를 보면 건강과 웰빙의 트랜드가 많이 확산 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건강식품이나 건강음료, 아로마 테라피, 화장품 등에서 요구되는 좋은 향과 맛을 위해 조향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도, 중국, 동아시아의 경제적 발달로 향수와 같은 미용산업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죠.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조향과 관련된 수요는 계속 증가하는데 현재 국내에서 활동중인 조향사는 200명 수준으로 턱없이 부족한 수준입니다. 미래에는 국내의 뛰어난 조향사들이 국내 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활약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을 것 입니다. 





                                


                                                                                                                                   <출처:  William Reed Business Media SAS>





2) 연봉수준


조향사의 연봉은 대기업에 입사할 경우 사무직과 비슷한 수준이며 프리랜서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한국직업정보시스템에 의하면 조향사의 평균 연봉은 3,017만원 이라고 합니다.






                                                                             

<조향사 준비하기>





                             

                                                                                                                                  <출처: TOMORIZE>




신체능력, 기억력, 창의력

조향사에게는 여러가지 향을 식별할 수 있는 우수한 후각이 필요합니다. 조향사는 훈련에 따라서 일반인의 수십 배 까지 식별할 수 있지만

이는 재능 뿐 아니라 지속적인 훈련으로 발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뿐만 아니라 조향사는 수천 종에 달하는 향료의 원료를 하나하나 매일 식별하고 기억해야 합니다. 향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수천종의 원료를 조합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조향사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는 바로 창의력입니다. 조향이란 새로운 향을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향의 컨셉을 정하고 실제로 향을 구현하는데 감수성과 창의력은 필수 이기 때문입니다.



인내심, 꼼꼼함

수천가지 향을 일일이 기억하고, 배합하고, 다시 맡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전문 조향사가 되기 까지의  5~10년 동안의 훈련을 견디려면 인내심은 조향사에게 반드시 필요한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세한 화학 구성물과 향을 구별하기 위해서 꼼꼼한 성격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화학, 예술, 영어

조향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존 향료천연향료를 분석하고 모방하며 훈련해야 하는데 이 때 화학적 지식은 필수 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조향학교에서는 높은 수준의 화학 지식과 화학 관련 학위를 요구하기도 하죠세상에 없던 새로운 향을 만드는 창조적인 일을 하기 위해서 예술 다방면의 지식을 섭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음악, 미술과 같은 예술을 많이 접하면서 창의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겠죠. 마지막으로 조향과 관련된 대부분의 전문서적이나 논문이 대부분 영어로 되어있고, 향료의 원료는 모두 수입되기 때문에 해외 출장이 잦은 편입니다. 따라서 높은 수준의 영어 지식을 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조향사가 되기 위해서는 중, 고등학교 때 화학과 영어를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필수 입니다!





*조향사가 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직업로드맵)


 


 <출처: TOMORIZE>



조향사가 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 경로가 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문학교 경로


전문학교 경로는 향료 교육을 전문으로 가르치는 학교에 입학해서 향료에 대한 기초지식과 조향 기본 교육을 이수한 후에 전문 조향사가 되는 방법입니다. 불행하게도 우리나라에는 아직 이런 학교는 없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교로는 프랑스의 ISIPCA,일본의 NIFFS 라는 학교가 있습니다이 학교들을 졸업한 학생들은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학생들로 인정 받아, 향료회사에서 이들을 많이 채용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 학교 출신의 조향사들이 현재 많은 활약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 학비 ISIPCA : 10,500유로/년  niffs:  2,600,000엔/3년

 


2) 향료회사 경로


대학 졸업후 향료 회사에 입사해 그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조향 교육 및 연수를 받고 조향사가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입사전에 그 사람의 후각 능력을 테스트하는 시험이 선행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불화농, 서울향료, 키맥스향료, 보락향료 등이 대표적인 향료 회사이며, IFF, Givaudan, Quest, Takasago, H&R 등과 같은 유명한 외국계 향료 회사들도 있습니다. 이들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교육 과정은 짧게는 3년에서 길게는 10년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일반회사 경로


일반회사 경로는 화장품회사나 식품회사, 향수회사 등의 향료 관련 부서에 입사하여 조향 교육을 받은 후에 조향사가 되는 방법 입니다. 주로 향료회사에서 제공받은 여러가지 향들을 제품에 사용하기 위해 평가하는 일을 많이 하기 때문에 향료회사의 조향사 처럼 전문적으로 조향은 하지 않지만 필요에 따라 제품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조향을 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태평양, LG화학, 제일제당, 롯데제과 등이 향료 관련 부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학과 자세히 보기!


화학과, 화학공학과, 식품공학과, 생명공학과

 

[학과 탐색 가이드2] 화학과(Department Of Chemistry) / 화학공학과(Chemical Engineering) 포스팅 바로가기



*관련학과 추천도서 보기!


전남대학교 학과별 추천도서 [자연·공학계열 편]






 

                                                                                           

<유용한 정보들>

 



*세계의 조향 전문 학교를 알아보자




                          

                                                                                                                                                                    (출처:ameller-dubois)



1) 프랑스 ISIPCA


1970년 장 폴 겔랑 (Jean-Jaques Guerlain)에 의해 설립된 ISIPCA 향수 학교는 1984년에 Institut Superieur International du Parfum 으로 바뀌었습니다. 베르사이유 대학과 연계하여 향수, 화장품, 식용향료 분야 관련 학위 준비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기술과 상업성을 갖춘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인 세계 최고의 조향 전문 학교 입니다. 향의 화학에 관한 이론과 실습교육을 병행하여 높은 수준의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교육기관으로서 특히 향수 분야에는 수 많은 실적을 남기고 있다고 합니다.



ISIPCA 한국 유학생 shallala님의 블로그 바로가기





                                                       (출처: http://www.niffs.com)



2) 일본 NIFFS


2001년 일본 동경에 개교된 일본 최고의 조향사 양성 교육기관 입니다. 비록 12년의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세계적인 조향 스쿨로 알려져 있는 만큼 전문적이고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NIFFS는 향료회사나 화장품회사 식품회사에 취업을 위하여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향료 교육을 시키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식품향료를 전문으로 가르치는 Flavor와 향장향을 전문으로 가르치는 Fragrance과로

세분화되어 운영하고 있으며, 입학 자격은 ISIPCA보다 간단해서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만족하면 된다고 합니다.




 

*세계 최고의 조향사 누구일까?






1) 자크 폴주 (Jacques Polge)


1978년 부터 샤넬의 코 (the nose of Chanel) 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샤넬의 향수를 총지휘해 온 쟈크 폴주! 

쟈크 폴주는 영문학과를 전공한 문학도 였지만, 향료 회사의 전문 교육 경로를 거쳐 조향사가 되었습니다.

그는 프랑스 남부의 작은 향수회사에서 인턴 경험이 계기가 되어 세계 최고의 향료기업인 지보당사에서 일하게 되었는데요.

'미스터 노우즈' 장 카를 (Jean Carles) 에게 도제식 조향교육을 받고 세계적인 조향사가 될 수 있었죠

그의 표현에 의하면 꽃들은 '후각적인 시' 라고 하는데요, 그의 문학적이고 예술적인 감각이 그를 최고의 조향사로 만들 지 않았나 합니다.

 







2) 티에리 바세 (Thierry Wasser)


181년 역사를 가진 세계최초의 향수회사 프랑스 겔랑(GUERLAIN)의  최고조향사인 티에리 바세 (Thierry Wasser)는 

겔랑 최초의 외부인 최고 조향사 인데요. 겔랑의 최고조향사는 1828년 부터 겔랑가문의 상속자가 맡아왔다고 합니다.

티에리 바세는 조향 전문학교 경로를 거쳐 조향사가 되었는데, 스위스의 지보당 스쿨 출신이라고 합니다.

2008년 티에리 바세가 겔랑의 최고 조향사가 되자 프랑스의 르 피가로지는 주요기업의 CEO와 맞먹는 수준으로 이를 보도하기도 

했다고 하니 정말 '조향사 중의 조향사'로 불리울만 합니다.





이것으로 이색직업가이드 첫 번째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새로운 직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SE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