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일2014-05-30국가알제리작성자이태윤(알제무역관)
품목화장품품목코드2275 그 외 1


알제리 향수시장의 향기로운 확산

- 2012년 여성용 중저가 향수제품 11% 성장률 기록 –

- 대형유통망보다 재래시장 유통망 선호-

 

 

 

□ 향수시장 규모 현황

 

 ○ 향수시장의 높은 성장률

  - 2012년 알제리 향수시장의 규모는 801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했으며 그중 여성용 중저가 향수제품은 1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중소득층에게 알제리 국내 향수제품이 빠른 속도로 확산함.

  - 도시에 거주하는 소수 여성이 고가 향수제품을 소비하며, 학생 및 저소득층 여성들은 중저가 향수제품을 소비함. 이러한 소비 패턴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

  - 2012년 향수제품의 단가는 미미하게 증가했는데, 알제리 디나르의 평가절하로 2012년 전체 향수시장의 73%를 차지하는 고가 브랜드 향수의 수입과정에서 높은 가격에 구매한 것이 원인임.

 

2007~2012년 알제리 향수시장 규모

            (단위: 만 달러)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고가 향수

전체

384

415

447

487

530

583

남성용

121

130

141

152

165

179

여성용

261

283

306

333

365

403

중저가 향수

전체

119

134

152

173

194

216

남성용

35

40

45

51

57

64

여성용

83

94

107

121

137

152

 

전체 향수

503

550

601

660

726

801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소비자 동향

 

 ○ 알제리 향수 애용의 문화적 배경

  - 알제리는 아프리카에 위치한 중동 문화권 국가로 높은 기온으로 인한 체취를 줄이기 위해서 향수 사용 빈도가 높음.

  - 알제리는 중동 이슬람 문화권으로 종교의 영향으로 복장의 제한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향수는 하나의 좋은 도구로 남녀노소 모두 이용함.

 

 ○ 향수제품의 높은 소비

  - 부유한 알제리 사람은 남녀 모두 향수제품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발달함.

  - 알제리의 중소득층은 향상된 구매력을 바탕으로 향수 소비가 크며 소매상들을 통해 구매하는 추세임.

  - 많은 위조 제품이 알제리 향수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으며 진품을 구매하기 어려운 중소득층은 향수 위조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강함.

 

 ○ 여성용 향수제품의 높은 비중

  - 알제리 향수시장의 주 고객은 고∙중소득층 여성들로, 여성용 향수제품 판매는 전체 향수제품 판매의 67%를 차지함.

  - 알제리 남성들의 경우 향수를 사용하는 사람이 적음.

  - 남성들은 주로 eau de cologne(오 드 콜로뉴)를 구매하며, 중장년층은 여전히 musk perfume(오만 내 유통)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 eau de cologne(오 드 콜로뉴): 알코올 순도와 향료농도가 향수나 eau de toilette(오 드 뚜왈렛)보다 적으며 향기의 지속시간도 1~2시간으로 짧음. 향기가 가장 가볍기 때문에 다량으로 사용되며, 스포츠나 입욕 후에 전신에 뿌리거나 실내용 향수로 간편하게 이용됨.

 

 ○ 해외 브랜드의 높은 비중

  - Oriflame 브랜드의 경우 2012년 10.3% 비중으로 알제리 향수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그 외에도 Givenchy, Gugo Boss, Guerlain, Carolina Herrera 등의 브랜드가 7~8%의 비중을 차지함.

  - 알제리 향수시장 브랜드 비중은 해외 고가 향수제품이 차지

 

2009~2012년 알제리 향수시장 브랜드 비중

             (단위: %)

브랜드

회사

2009

2010

2011

2012

Oriflame

Natural Swedish Cosmetics Sarl

-

-

2.0

10.3

Givenchy

LVMH Moёt Hennessy Louis Vuitton SA

8.6

8.7

8.7

8.5

Hugo Boss

Procter & Gamble Co, The

8.9

9.0

8.7

8.2

Guerlain

LVMH Moёt Hennessy Louis Vuitton SA

7.6

7.7

7.6

7.5

Carolina Herrera

Puig SL

7.1

7.3

7.3

7.4

Dolce & Gabbana

Procter & Gamble Co, The

3.8

3.9

3.8

3.8

Azzaro pour Homme

Clarins SA

2.3

2.4

2.3

2.1

기타

-

44.5

42.9

41.3

33.9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고가 브랜드 향수의 강세

  - 고가 향수제품은 대부분이 수입되며 가격은 알제리 국내 생산 향수제품 가격의 대략 10배

  - 2012년 고가 향수제품은 전체 향수시장의 73% 비중을 차지했고 이러한 경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

  - 중저가 향수제품의 질이 낮은 관계로 만족도가 낮아 많은 소비자가 알제리산 제품의 구매 대신 해외 유명 브랜드의 위조 제품을 구매하려 함.

  - LVMH Moёt Hennessy Louis Vuitton SA가 보유한 Guerlain, Givenchy for Women, Kenzo Jungle pour Homme 등의 고가 브랜드가 알제리에서 큰 인기로 시장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

  - Natural Swedish Cosmetics Sarl은 2012년 8%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고 시장가치는 10%에 도달, 2011년 향수시장에 진출해 Enigma Eau de Toilette, Flamboyant Eau de Toilette를 포함한 고가 향수제품 군을 직접 판매하면서 짧은 기간 안에 급속한 매출 증가를 기록함.

  - 알제리 시장에 합법적으로 진출한 해외 유명 브랜드가 많지 않아 경쟁이 낮음.

 

 ○ 제품선택 결정 요인

  - 세계적인 브랜드는 도시 소비자들이 서구 유행에 큰 영향을 받아, 세계적으로 알려진 브랜드를 선호하게 되면서 큰 성과를 거둠.

  - 프랑스, 레바논 등의 해외TV 채널 광고가 해외 유명 향수 브랜드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침.

 

□ 시사점

 

 ○ 높은 성장 잠재력

  - 향수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6%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도시에 거주자들의 향수제품 구매력은 크며, 도시에 거주하는 남성 소비자들은 향수가 여성들을 위한 제품이라는 인식이 적음.

  - 여성들의 향수제품 소비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높은 구매력으로 고가 향수제품의 확산 및 품질 향상이 이어짐.

  - 중저가 향수제품의 질이 향상된다면 불법적 거래 감소와 함께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

 

 ○ 향수시장 진입의 장벽

  - 향수시장은 일반적인 시장을 통한 거래 외에도 재래시장을 통해서도 거래가 이루어지는 데 이는 향수 시장의 발전을 저해하는 중요한 요소

  - 일반적으로 향수를 비롯한 화장제품의 경우 위조품이 판매되거나 불법적으로 판매되고 있음. 이에 알제리 당국은 합법적 거래를 장려하고 감독하지만, 실질적인 효력을 발휘하지는 못함.

  - 향수제품의 가격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단가 상승은 다른 제품 군과의 경쟁력을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

 

 ○ 알제리 향수시장 진입을 위한 제언

  - 현재 알제리의 향수 선호는 증가하는 추세로 해외 브랜드 향수제품의 경쟁은 치열하지 않고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판단됨.

  - 알제리 소비자들의 소비는 해외 TV 광고매체를 통한 브랜드 가치를 인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지 알제리 TV의 광고매체뿐만 아니라 프랑스, 레바논 등의 해외TV 광고 역시도 주목해야 함.

  - 알제리 향수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고가 브랜드 향수제품과 중저가 향수제품 두 종류의 마케팅 방법이 있음. 전략적인 판단과 동시에 알제리 현지 향수 기호를 충분히 인지한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Consumer Lifestyles in Algeria January 2013), Euromonitor International(Fragrances in Algeria July 2013), KOTRA 알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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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EAN, :